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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대출 총량 관리'...금감원 질책에 시중銀 "문 잠그기" - 청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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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년일보 】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에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강하게 주문하자 몇몇 은행들은 대출을 전면 중단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면서 대출 문을 걸어 잠그고 있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4일 금융감독원은 부원장보 주재로 시중은행 가계대출 담당 임원(부행장급)들을 소집하고 '가계 대출 관리 동향 및 점검' 화상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금감원 측은 지난달 신용대출을 포함한 가계대출이 다시 급증한 사실을 지적, "10월과 달리 11월 가계대출 관리가 잘되지 않은 것 같다. 당초(9월) 제출한 연내 가계대출 총량 관리 목표를 반드시 지켜달라"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5대 시중은행의 11월 기준 가계대출 잔액은 667조원에 달하며 한 달에만 9조4천195억원이 늘었다.

특히 신용대출의 경우 금융당국이 지난달 13일 연봉 8천만원 이상 고소득자의 1억원이 넘는 신용대출 등에 대한 규제를 예고하면서 대출 신청이 급증, 11월 기준 4조8천495억원이 증가했다. 같은 기간 주택담보대출도 4조1천354억원 늘었다.

금감원은 특히 가계대출 속도 조절에 실패해 연내 총량 관리 목표 달성이 거의 불가능해진 2개 은행을 지목하고 강하게 질책하며 '개별 면담'까지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금융당국의 경고와 압박에 은행들은 가계대출 추가 규제를 서두르고 있다.

이미 은행권은 지난 10월 이후 신용대출 금리를 높이고 한도를 축소하는 등 가계대출 조이기에 나섰다. 그러나 넘치는 대출 수요로 총량 관리에 어려움을 겪자 대출 규제에 남은 수단을 모두 동원하는 분위기다.

KB국민은행은 당장 9일부터 연말까지 대출상담사를 통한 주택담보·전세대출 모집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적어도 우리 은행에서 지난 수년간 대출상담사 대출을 막은 사례는 없었다. 이례적인 일로, 올해 코로나와 저금리 등으로 대출이 워낙 많이 늘어난 만큼 연말에 강하게 대출 총량을 관리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비대면 신용대출 주력 상품인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 판매를 오는 11일부터 중단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 상품에 설정해둔 올해 대출 한도가 3조3천억원이었는데, 연말을 한 달 앞두고 소진돼 판매를 조기 종료한 것"이라 설명했다.

하지만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 내부적으로 각 상품의 대략적 수요를 예상해 연간 한도를 설정해두기는 하지만, 이 한도를 넘었다고 반드시 상품 판매를 멈춰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주력 신용대출 상품을 한도를 이유로 막는다는 것은 그만큼 현재 대출 총량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라고 덧붙였다.

하나은행도 조만간 의사·변호사 등 전문직에 대한 대출 한도를 더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은행권에서는 당국의 대출 규제 압박에 대한 불만도 터져 나오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은 대출 수요가 많아 대출한 것일 뿐인데, 정부는 기본적으로 은행이 공격적으로 대출을 해서 부동산 등에 돈이 흘러간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의 책임을 은행에 돌리는 격"이라고 말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지난달의 경우 당국이 신용대출 규제를 예고해 가수요 급증을 스스로 자초한 것"이라며 "그런데도 은행의 총량 관리 부실을 질책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신용대출은 지난달 5대 은행에서 4조8천495억원이나 급증했지만, 이달 들어서는 눈에 띄게 증가 속도가 줄어 지난 7일까지 증가액이 1천112억원에 불과한 상태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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