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김주하의 '그런데' - [김주하의 그런데 ] 종부세 고지서 폭탄 되나? 1109 - MBN

여기보다 더한 지옥이 없어서 그냥 여기서 살고 있는 게 아닐까.

영화 속에서 포탄은 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고 쏟아집니다.

현실에서도 포탄은 존재합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한 성실한 납세자와 투기꾼인 불성실한 납세자를 가리지 않으니, 부동산 세금 정책이 서민들에겐 포탄이나 다를 바 없거든요.

이달 말에 발송될 올해분 종부세 고지서, 근데 종부세를 결정하는 요인이 다 올랐죠. 역대급 종부세 가 예상되는 이유입니다. 1주택자의 경우 과세 기준을 높여줬지만, 집값과 세율은 그 이상으로 올랐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공시가격이 20억 원으로 책정되는 시세 26억7천만 원 안팎의 아파트는 공시가격이 13.6% 올라 올해 종부세를 포함한 보유세 부담이 작년 천만 원에서 올해 1,446만 원으로 무려 44.6%가 오르게 됩니다.

폭탄 수준의 종부세가 부동산 시장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정부 바람대로 보유세 때문에 매물을 내놓는 다주택자들이 늘어날까요.

양도소득세는 이미 지난 6월부터 최고 75%까지 늘어났기에 팔 사람은 그 전에 팔거나, 증여를 했을 겁니다. 그래선지 오히려 최근 주택매매 거래량은 대폭 줄었습니다.

부동산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게 기본인데, 정부 정책 혼선으로 집값이 급등했고, 이걸 세금으로 잡겠다니 그 피해를 주택 보유자들이 고스란히 뒤집어쓰고 있죠.

공자가 길을 가다 세 개의 무덤 앞에서 통곡하는 여인을 발견하고 연유를 물었습니다. 여인이 시아버지와 남편에 이어 아들이 호랑이한테 당했다. 라고 하자, 왜 여길 떠나지 않냐? 고 재차 물었고, 여인은 이곳은 세금을 혹독하게 징수하거나 부역을 강요하지 않는다. 고 했다지요.

예나 지금이나 호랑이보다 무서운 게 가혹한 세금인데, 부동산 세금이 징벌적 수준까지 오르면 국민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국민은 이번 대선을 그래서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누가 부동산 시장의 숨통을 틔워 주면서 성실한 납세자를 배려하는 세금 체계를 만들어줄 건지 바른 선택을 해야 하니까요.

김주하의 그런데, 오늘은 종부세 고지서 폭탄 되나? 였습니다

Adblock test (Why?)

기사 및 더 읽기 ( 김주하의 '그런데' - [김주하의 그런데 ] 종부세 고지서 폭탄 되나? 1109 - MBN )
https://ift.tt/30fYNhh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김주하의 '그런데' - [김주하의 그런데 ] 종부세 고지서 폭탄 되나? 1109 - MBN"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