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어머님, 카톡으로 보냈어요”...코로나에 훌쩍 큰 ‘모바일 선물하기' - 조선비즈

입력 2021.02.14 06:00

비대면 소비 확산에 커진 ‘선물하기’ 시장, 3조5000억 추정
명품도 선물하기 서비스…"선물용 구매는 가격 저항감 적어"

직장인 김현아씨는 설을 맞아 가족과 친지 등 5명에게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마음을 전했다. 김씨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명절에도 주변 사람들을 챙기기 어려워 선물하기로 작은 선물을 보냈다"며 "주소를 몰라도 간편하게 마음을 표현할 수 있어 축하할 일이 있을 때 종종 이용한다"고 했다.

그래픽=이민경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확산하면서 '모바일 선물하기'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내 선물하기 시장규모는 약 3조5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선물하기 서비스의 원조인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출범 10년 만인 지난해 거래액이 약 3조원 규모로 성장했다. 카카오(035720)에 따르면, 지난해 선물하기 매출은 전년 대비 52% 신장했다. 작년 12월 기준 선물하기 이용자 수는 2173만명으로 집계됐다.

선물하기의 장점은 상대방의 전화번호만 알면 쉽게 선물 구매해 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비대면 일상이 보편화하면서 지인들을 만나지 못하거나, 고향을 찾지 못하는 이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2021 구정 지출 비용 및 선물계획'에 대해 설문조사한 바에 따르면 명절선물 전달방식으로 '비대면'을 택한 응답자는 74%에 달했다.

이번 설을 앞두고 주요 유통업체에서는 선물하기 수요가 급증했다. 11번가에선 1월 20일~2월 2일 선물하기 서비스 판매량이 지난해 서비스 출시 직후(9월 16~29일)보다 10배가량 늘었다. 11번가 관계자는 "지난해 비대면 추석과 크리스마스를 보내면서 소비자들이 온라인 선물 문화에 익숙해 졌다"고 분석했다.

롯데하이마트(071840)는 지난달 21~31일 선물하기 매출이 직전 열흘 매출보다 75% 증가했다. 노트북, 태블릿, 데스크톱 등 PC 품목의 주문량이 가장 많았고, 주방가전, 청소기, 생활가전이 뒤를 이었다. 현대백화점(069960)이 운영하는 ‘더현대닷컴 선물서비스’의 1월 이용객도 전년 대비 5배 증가했다.

에스아이빌리지의 선물하기 서비스./신세계인터내셔날
중장년층의 이용도 늘고 있다. 카카오가 1월 20일부터 2주간 선물하기 매출을 분석한 결과 50대 구매액이 전년(2020년 1월 2일~15일) 대비 104% 증가했고, 같은 기간 60대 구매액은 111% 늘었다. 작년 추석에도 50대와 60대의 구매액이 각각 115%, 122% 증가했다.

명품, 가전 등의 제품도 선물하기로 거래된다. 패션 기업 신세계인터내셔날(031430)이 자체 온라인몰 에스아이빌리지에서 운영하는 선물하기 서비스의 1월 주문량과 매출은 전월 대비 각각 44%, 20% 늘었다. 산타마리아노벨라, 바이레도, 딥티크 등 고급 향수, 에르노 패딩과 뱅앤올룹슨 등 고가 의류와 가전이 인기를 끌었다. 이 회사는 김환기, 데이비드 걸스타인 등의 미술 작품도 선물하기로 판매한다.

카카오는 지난해 8월 선물하기 서비스에 명품 선물 테마관을 신설하고 샤넬(화장품), 에스티로더, 티파니, 스와로브스키, 비비안웨스트우드 등 100여개 명품 브랜드를 유치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애플이 공식 입점했다. 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9일 실적발표에서 "선물하기는 이용자의 폭넓은 취향을 커버할 수 있는 명품, 프리미엄 브랜드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객단가 상승이 예상된다"고 했다.

명품 업체들도 타 이커머스와 달리 할인 부담이 적은 선물하기 서비스를 선호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한 한 명품업체 관계자는 "선물하기 고객들은 가격보다 브랜드의 품격을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브랜드 가치를 그대로 전할 수 있어 명품 판매 플랫폼으로 제 격"이라고 말했다.

Let's block ads! (Why?)

기사 및 더 읽기 ( “어머님, 카톡으로 보냈어요”...코로나에 훌쩍 큰 ‘모바일 선물하기' - 조선비즈 )
https://ift.tt/3b3fmhF


Bagikan Berita Ini

Related Posts :

0 Response to "“어머님, 카톡으로 보냈어요”...코로나에 훌쩍 큰 ‘모바일 선물하기' - 조선비즈"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